안녕하십니까. <매경LUXMEN> 안재형 기잡니다. 날이 무척 차가워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몸조심해야 한다는 거,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요?! 이번 주엔 그런 의미에서 따뜻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더 플렉스>가 마련한 첫 공식 이벤트인데요. 이름하야 ‘선물 팡팡 페스티벌’입니다. 어딘가 단어의 조합이 촌스럽다고 웃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오소독스한 조합이라 우기며 밀고 나가렵니다. 좀 더 아래로 내려 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이어지는데요. 나름 고가의 선물이 준비돼 있습니다. 추울 땐 <THE FLEX>에서 따뜻한 온기를 느끼시길…. 그럼 출발합니다!
“요즘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는 30대 초반 영끌족입니다. 영혼까지 끌어 모아 작은 오피스텔과 주식을…. 이자로만 얼마가 나가는지…. 도대체 내년엔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궁금해 메일 드립니다. 얼마나 좋지 않은 겁니까.” -gg…@k….com
안녕하세요. 안재형입니다. 도대체 얼마나 안 좋은 거냐고 대놓고 물으시니 오히려 제 마음이 홀가분(? 죄송;;;)해집니다. 요즘 2023년 대한민국을 전망하는 수많은 보고서와 책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이름을 내고 있는데요. 우선 최근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23년 경제·금융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내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1%대 후반으로 둔화될 거란 전망을 싣고 있어요. 지정학적·정책적·구조변화 리스크가 여전한데 여기에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의 파급 효과가 본격화된다고 하네요. 엎친 데 덮친다는 건가요. 이거 원…. 좀 더 살펴보면 시중금리와 원·달러 환율은 내년 1분기(1~3월) 이후 대내외 통화 긴축 기조가 완화되면서 점진적인 하향 안정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데요. 하지만 여러 대내외 불안 요인들이 있어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 등 금융 여건이 악화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부동산 가격이 모두 하락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네요. 이와 함께 한국은행이 이달 기준금리를 3%까지 올렸는데, 내년에도 인상 흐름이 이어져 최종 기준금리가 3.75%에 이를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김난도 서울대 교수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매년 발간하는 <트렌드코리아>는 검은 토끼해인 2023년 트렌드로 ‘평균 실종’과 ‘오피스 빅뱅’ 등을 꼽았습니다. MZ세대의 뒤를 이어 ‘알파세대’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할 거라고 예측하며 덕후보다 한 걸음 더 나가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디깅러의 세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이 펴낸 <라이프트렌드 2023>은 “비소비를 과시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요. 소비하지 않는 불황의 시대를 예측한 것이죠. 소식 먹방이 뜨고 골프 대신 테니스가 뜨며, 주 4일제 확산으로 강원, 제주, 발리가 힙한 워케이션 장소가 될 것이라 서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66개국, 4500명의 전문가, 학자, 기업인이 연구 분석한 8가지 미래 시나리오를 담은 <세계미래보고서 2023>은 전대미문의 위기에도 ‘초과회복’을 이룰 기회는 있다고 전망합니다. 팬데믹으로 가속화된 탈세계화와 탈중앙화 시대를 맞아 탈중앙화 자율조직인 DAO가 일의 미래를 주도하고, 인공지능 정치인이 국회를 장악한다는 대담한 예측도 담겨있습니다. 한번 찬찬히 살펴보시죠. 마음이 어지러울 땐 때로 집중이 돌파구가 되기도 합니다.
👑Brand Talk
3억원 훌쩍 넘는 럭셔리SUV
벤틀리 ‘벤테이가’ 직접 타보니
이 차, 3억 원이 넘는단 말을 듣고 깜짝 놀랐지요. 얼굴 표정이 살짝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놀란 티는 내지 않았어요. 시승을 위해 약속장소로 가보니 5성급 호텔 주차장에서 잠시 스쳐가는 인연을 기다리고 있더군요. 운전석 문을 열었더니 웰컴 라이트 속 벤틀리 로고가 발아래 펼쳐집니다. 멋졌습니다. 한 땀 한 땀 수작업으로 마무리 했다는 시트에 엉덩이를 붙이고 대시보드를 훑어보니 중앙에 크롬 베젤로 장식된 불스아이(Bullseye) 송풍구도 꽤 멋지더군요. 정 가운데에 자리한 아날로그시계에도 ‘BENTLEY’란 문구가 선명했습니다. 여기도 멋짐이 뚝뚝…. 어쨌거나 그 모든 멋짐이 범벅된 차를 끌고 도로 위에 섰습니다. 특유의 배기음에 온몸이 찌릿해질 때 즈음 살짝 엑셀러레이터를 밟으니 앞, 뒤, 옆에서 주행하던 차들이 어서 오라 손짓하며 자리를 마련해줍니다. 그저 깜빡이 한번 켰을 뿐인데, 강남대로에서 차선변경이 이렇게 쉬울 수 있다니. 역시 비싼 게 좋긴 한가 봅니다. 자세한 시승기는 아래 박스를 클릭해주세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에이블리 메가세일’을 진행합니다. 10워 24일까지 육육걸즈, 98도씨, 슬로우앤드, 아뜨랑스, 공구우먼, 사뿐 등 총 100여 개 쇼핑몰이 참여해 의류, 신발, 언더웨어 등 다양한 상품을 최대 9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는 군요.